각종 부업 및 이벤트 정리/블로그

글 잘 쓰는 법 블로그용 글작성 법

Itsum 2023. 3. 22. 14:53

블로그함에 있어서 키워드 선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글쓰기입니다. 글쓰기를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계속 고민하며 공부를 하고 있는데 글쓰기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주제에 대해 명확히 한다.

주제를 명확히 하는 것은 글 쓰기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런 생각 없이 블로그에 글을 작성해서 무조건 길게만 쓸려고 하면 주제에 벗어나지 않는 글이 되기 쉽습니다. 처음 시작은 특정한 주제로 시작했는데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 하다가 보면 주제를 벗어나는 글을 쓰게 됩니다. 

블로그의 글쓰기는 작가처럼 화려한 문구를 사용한 글쓰기가 아니라고 합니다.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주제를 명확히 하여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작성하고 싶은 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한 후 글을 작성한다.

인기 있는 내용을 긁어서 글을 작성하려고 하면 잘 되지 않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인데, 제가 잘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한 글쓰기는 막힘없이 흘러가지만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하면 문맥을 이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문단과 문단 간의 연결 고리의 이상함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글쓰기는 자기만의 디테일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자기가 경험한 내용에 대한 글을 쓰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3. 오만이 느껴지지 않게 글을 작성한다.

본인의 유식함을 나타내기 위해 잘난 척하는 글을 쓰게 되면 사람들이 알아본다고 합니다. 유식함을 드러내기 위한 글을 쓰면 글에 힘이 들어가고 독자들이 오래 읽기 어렵다고 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것은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지 본인 자랑이 아니라고 합니다.

 

 

4. 오피니언 기사의 필사 연습을 한다.

글쓴이의 주장이 들어가 있는 글에 대해 필사 연습하는 것은 글쓰기 실력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면에 명언을 필사 연습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희가 글을 잘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지 명언을 만드는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단어가 모여서 문장 되고 문장이 모여 문단이 됩니다. 명언은 보통 하나의 문장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맥을 형성하기 어렵습니다. 좋은 글은 자연스러운 문맥을 형성하여, 가독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오피니언 기사의 필사 연습은 글작성 시 자연스러운 문맥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