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이야기/배민

배달비 진짜 무료 일까?

Itsum 2024. 4. 1. 11:22

배달비 무료 진짜일까? 배민 앱들을 살펴보면, 많은 가게에서는 배달비 무료라고 가게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실제 배달비는 무료일까요? 어떻게 배달비가 무료가 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배달비는 진짜 무료일까요?

대부분은 실제 배달비는 무료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달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가게에서 음식을 받아서 고객님에게 음식을 가져다줘야 합니다. 배달을 하는 분이 돈을 안 받고 배달을 하지는 않겠지요?

 

일반적으로 가게에서 배달 대행업체를 이용하여 배달을 진행하면, 3,300원 ~ 3,700원 정보 비용이 발생합니다. (배달 지역, 시간에 따라 달라짐) 2만 원짜리 치킨 한 마리를 구매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2만 원짜리 치킨 1마리를 팔면서 무료 배달을 진행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배달비, 중개 수수료, 결제 수수료 등을 제하고 나면 음식을 팔고도 남는 것이 없죠. 마진이 없기 때 문에 가게에서는 치킨 가격을 올립니다. 혹은 치킨 양을 줄입니다.

 

이러면, 배달팁은 줄어들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배달 비용이 무료인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결국에는 배달 팁이 무료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음식 가격이 높거나, 양이 줄어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배달 비가 무료가 될 가능성은 없을까?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배달시 발생하는 배달비용을 누군가가 대신 부담한다면 배달 비용이 0원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배달 비용을 누군가가 부담을 해야 배달 비용이 0원이 될 수 있는데요.

 

가끔씩 행사를 통해 배달비 무료가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행사는 큰 대기업에서 가능합니다. 자금력이 있어야 행사 진행이 가능하죠. 배달앱에서는 가끔 첫 구매 혜택으로 배달비 무료 쿠폰을 지급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입니다.

 

배달앱에서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첫 구매 고객에게 한해 배달비를 대신 내어주는 것이지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끔씩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가끔 가게에서도 가게를 홍보하기 위해 배달비 무료 행사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황에서 가게 사장님이 배달시 발생하는 배달 비용 3,300원 ~ 3,700원이라는 금액을 전액 부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손님이 단체 주문을 한다면, 가게 자체에서 무료로 배달이 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주문 금액대 별로 배달비를 다르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배달 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각 기업에서도 새로운 상품을 내어 놓는 것 같습니다.

 


 

이상, 배달 비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