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야기

초보자 창업 시작 방법 및 순서

Itsum 2023. 4. 18. 15:22

초보자의 경우 창업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창업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순서 없이 알아보다 보면 순서가 뒤죽박죽 되어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순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초보자 창업 시작 방법 및 순서

 

1. 창업지식 습득

2. 본인환경 분석

3. 창업운영방법 결정

4. 창업아이템 결정

5. 프랜차이즈 브랜드 결정

6. 상권 선정

7. 마케팅

 

 

1. 창업 지식 습득

기본적인 창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장사라는 것은 본인이 맛있다고 해서 가게를 오픈하게 되면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음식이나 아이템을 팔아야 합니다.

 

창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책을 보는 것입니다. 창업의 트렌드는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최근에 나온 서적 4~5권 정도는 읽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가에서 진행하는 창업 관련 교육기관도 있으니 시간이 있으면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본인환경 분석

본인에게 적합하고 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야 합니다. 오픈하고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의 창업은 단골고객이 확보될 때까지 일정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은 아이템으로 창업을 할 경우 금방 지칠 수가 있습니다. 

 

우선 본인의 성격에 대해 파악을 해야 합니다. 내향적인가 외향적인가에 따라 창업의 아이템이 달라집니다. 내향적인 경우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고 외향적이고 사람을 상대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오프라인으로 판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과 나이도 중요합니다. 가게에 사장님의 연령에 따라오는 손님의 연령대가 결정이 됩니다. 60대의 사장님이 일하고 있는 가게에 20대 친구들이 방문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본인이 창업에 투자할 수 있는 예산을 설정해야 합니다. 

 

3. 창업 운영 방법 결정

 

 

본인의 환경에 대해 분석이 끝나면, 창업 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을 해야 합니다. 운영방법은 오토운영, 올인운영, 부업운영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오토 운영 : 매니저와 아르바이트생을 두고 가게의 점검만 주로 함. 초보가 하기 어려움. 인금비 지출이 큼.
  • 반 오토 운영 : 영업시간의 40~50% 정도 참여.
  • 올인 운영 : 본인이 매장에 머무르면서, 운영에 대한 모든 것을 준비 및 관리.
  • 부업 형태의 운영 : 기존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업의 형식으로 가게를 운영.

 

4. 창업 아이템 결정

창업 아이템은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지속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의욕이 넘치나 본인이 좋아하지 않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할 경우 쉽게 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게음식점 카페, 음료 및 빙수, 아이스크림, 요거트
일반음식점  음식점, 치킨 등
주류업 주류 판매업
도매업 의류, 액세서리, 신발 등
서비스업 네일, 미용실, 당구장 등
오락/스포츠 게임장, 골프 연습장, 야구 연습장 등

 

5. 프랜차이즈 브랜드 결정

프랜차이즈 브랜드 결정은 신중해야 합니다. 인터넷 광고만 보고 혹은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만으로 결정을 하게 되면, 본사에서 이야기하는 매출이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선택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때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지인이 하고 있는 브랜드 등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너무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 선택을 하면 대중의 인지도를

digitalslave.tistory.com

 

브랜드를 결정할 때에는 수익성, 제조과정의 편의성, 미래의 장래성을 모두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6. 상권 선정

 

 

상권은 위 1~5번까지 마무리가 된 상태에서 선정을 해야 합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권리금과 임대료가 높고 사람이 너무 없으면 가게를 운영하기가 어렵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창업예산 대비 가성비 높은 상권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실률 낮은 상권이 좋습니다. 가게들이 많이 영업을 해야지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본인이 들어간 상가 주위로 공실이 있으면 아무래도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지 않습니다. 많은 가게들이 입점해 있어야 볼거리도 있고, 선택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상권을 선정할 때에는 유동인구의 연령도 고려해야 하면 본인의 선정안 아이템과의 적합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템의 경쟁력도 확인해야 합니다. 주변에 같은 아이템의 가게가 어느 정도 있는지 미래에는 어느 정도의 같은 아이템의 가게들이 들어올 것지를 예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7. 마케팅

최근에는 마케팅이 창업 후의 승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해졌습니다.

마케팅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 많은 곳에 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가게를 오픈하고 나면 정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오픈 전 공사기간 때부터 조금씩 조금씩 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창업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초보 창업의 경우 준비를 많이 하면 할수록 성공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냥 무턱대로 창업을 할 경우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