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혹시 최근 배민원 주문이 증가하고 배민 주문이 줄어들지 않으셨나요? 과거에는 배민에 신경을 쏟았다면 이제는 배민원에 신경을 써야 할 때입니다. 이유는 배민에서 배민 앱 메인화면을 변경하였기 때문입니다.
배민 메인 화면 변경
최근 이상하게 배민원 주문이 늘고 배민 주문이 줄어드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배민 앱을 열고 확인을 해보니 이유를 알 것 같았습니다. 배민 앱 메인화면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좌측에는 배민원, 우측에는 배민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이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변경된 후의 메인화면을 보면 배민원 화면이 차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배민이었던 카테고리는 배달표시 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배민원 항목이 된 것입니다.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배민원 화면으로 눈길이 갈 수밖에 없고 배민원로 주문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고객들의 입장에서는 주문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배민 주문이냐, 배민원 주문이냐까지 신경 쓰지는 분은 많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민 메인화면 변경에 따른 대처 방법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플랫폼에 맞춰 운영형태를 바꿀 수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기존에 배민 운영에 집중을 했다고 한다면 앞으로는 배민원 운영에 집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때, 깃발을 많이 꽂아 울트라콜 리스트상에 본인 가게를 엄청 노출시키는 것이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을 깃발이 줄여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미 첫 화면부터 고객들이 배민원으로 들어갈 확률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깃발을 많이 꽂아 울트라콜 광고를 하는 것은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플랫폼의 이러한 대처가 화가 나는 일이기는 합니다만, 결국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플랫폼에 맞춰 변화하는 것 밖에 없는 듯합니다.
일단 저는 깃발 개수는 대폭 줄였습니다.
배민 메인화면 변경 이유는?
배민에서 왜 메인화면을 변경했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배민은 예전부터 배민원을 키우고 싶어 했습니다. 배민원으로 주문을 받게 되면 매출에 대한 수수료를 가게로부터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배달 대행업체로써의 수수료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민에서는 울트라콜(깃발광고)로 이미 많은 이익을 보았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배달 수요가 감소하면서 배달전문점 창업도 많이 줄었습니다. 더 이상 깃발광고로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배달의 민족에서는 예전부터 배민원을 밀어주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배민원에 한집배달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형태의 배달서비스를 등장시켰고, 배민원에서는 쿠폰도 많이 뿌렸습니다.
결론
플랫폼의 변화에 맞춰 따라갈 수밖에 없는 입장이 아쉬울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플랫폼의 변화에 맞춰 저희들도 변화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앞으로도 배달의 민족에서는 배민원을 밀 것 같고, 배민 깃발의 효율은 많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이전 작성하였던 배민원 관련 내용의 포스팅을 아래와 같이 남겨드립니다. 참조 하세요.
'배달 이야기 > 배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민 사장님 바로가기 (0) | 2023.10.26 |
---|---|
배민 애플 휴대폰도 배달하는 시대 (0) | 2023.09.25 |
배민 안심번호 해제 이유 (0) | 2023.09.17 |
배민 현금결제 어떻게? (0) | 2023.09.17 |
배민 주휴수당 계산기 (0) | 202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