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이야기/배민

배민 찜 무슨 역할을 할까?

Itsum 2023. 11. 11. 00:26

찜이 많은 가게가 맛집일까요? 또, 왜 가게에서는 리뷰이벤트를 하면서 배민 "찜"을 꼭 해달라고 이야기 하는 것일까요? 고객이 "찜"을 하지 않으면 가게 사장님이 알까요?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배민 "찜에 대하여 궁금증을 해결해 보겠습니다. 

 


 

배민 "찜" 고객정보를 알까?

1. 배민 찜을 하면 가게에서 찜을 한 고객의 정보를 알 수 있을까?

배달의 민족에서는 개인정보 보호를 상당히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찜을 한 사람의 정보를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2. 배민 찜을 한 사람이 주문을 하면 가게 사장님이 알 수 있을까?

찜을 한 사람이 가게에 주문을 하였다고 하여, 가게 사장님이 "찜을 해주신 분이 주문을 하셨구나" 하고 알 수는 없습니다. 

 

찜을 한 손님이 주문을 했는지 찜을 안 한 손님이 주문을 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정산이 끝나고 나서 정산 내역을 확인하면, 아 예전에 "ㅇㅇ"라는 메뉴를 주문하신 분은 찜을 통해 주문을 했구나 하고 유추는 할 수 있습니다. 추후 정산을 하게 될 때 찜을 통한 주문은 중개 수수료가 나가지 않습니다. 

 

 

3. 가게에서는 리뷰이벤트를 할 때 왜 찜을 요청할까?

리뷰이벤트를 할 때 찜을 요청하는 이유는 단골고객으로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찜은 예전 인터넷 창의 즐겨 찾기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아무래도 고객의 찜리스트에 등록된 가게는 찾아서 주문하는 것보다 주문이 간편해집니다. 

 

또, 고객이 찜으로 주문을 할 경우 가게에서는 배달의 민족에 중개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배민 맛집랭킹에 들어가기 위해서입니다. "찜" 개수가 100 프로이 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구독자 모으는 것과 비슷한 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찜을 한다고 하고 안 하면 가게에서 알 수 있을까?

대부분의 가게에서는 리뷰이벤트의 참여 조건으로 찜을 요청합니다. 고객이 찜을 안 한다고 해서 가게에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오픈 초장기에는 찜 수의 변동이 많아서 찜을 한다 하고 하지 않아도 누가 찜을 안 하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가게 오픈 후 일정시간이 흐르면 찜 수는 거의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때 신규 고객이 리뷰이벤트에 참여한다고 한 후 찜을 하지 않으면 찜의 변동이 없기 때문에 가게에서는 대략 유후 할 수는 있습니다. 고객이 찜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가게에서 딱히 취할 수 있는 행동은 없습니다. 

 

 

5. 찜이 많은 가게는 믿을 만한가?

찜이 많은 가게는 아무래도 인기가 많은 가게임은 확실합니다. 또한, 가게가 오래되었다는 의미 이기도 하고요. 가게가 오래 유지하려면 그만큼 안정적이 수요와 판매가 있었어야 합니다.

 

또한, 그만큼 경험이 많기 때문에 믿을 만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찜이 많은 가게를 그대로 인수하여 가게를 운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100%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이상, 배민 찜에 대하여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