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이야기/배민

배민 배달 지연 대처 방법은?

Itsum 2023. 11. 11. 23:49

배민 배달 지연 관련 문의가 많은 것 같아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이 몰리는 시간대나 기상악화 시에는 배달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상악화 시에는 배달기사님이 많이 없기 때문에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배달 지연될만한 이유가 없을 것 같은데 배달이 지연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배민 배달이 늦었다면?

배민 배달이 너무 늦게 도착해서 항의를 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행동은 주문한 곳이 배민원 주문인지, 배민 주민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배민원 주문의 경우 배민원 상담사와 지연 관련 문제를 이야기해야 하고 배민 주문의 경우 가게 사장님과 이야기해야 합니다.  

 

배민 애플리케이션을 열었을 때 배민 배달을 클릭하였다면, 배민원(알뜰배달 혹은 한집배달)으로 주문을 한 것입니다. 가게배달을 이용해서 주문을 하였다면, 배민으로 주문한 것입니다. 

 

배민원 주문 영역과 배민 주문 영역
배민원 주문 영역과 배민 주문 영역(출처_배민 앱)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색칠한 영역에서 주문을 하였다면, 배민원으로 주문을 한 것이고, 파란색영역을 통해 주문을 하였다면, 배민으로 주문을 한 것입니다. 

 

배달의 민족 앱은 광고 시스템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차이점을 이야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배민배달(알뜰배달, 한집배달) 클릭 -> 배민원(알뜰배달, 한집배달) -> 배달의 민족 회사에서 라이더 배차(배민 커넥트에서 배달 수행
  • 가게배달을 클릭 -> 예전 배민 배달(흔히 깃발광고) -> 가게에서 배달 라이더 배차(배달 대행업체어서 배달 수행)

 

배민원 주문의 경우 

배민원으로 주문을 했는데 배달이 지연되었다고 하면 배민원 상담사와 협의를 해야 합니다. 배민원 상담사와 상담을 받는 방법으로 배민원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는 방법과 배민원 실시간 채팅 상담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담사와 채팅을 통해 배민 지연 관련 문의 한 후 마음을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추후 주문을 할 때 배민을 통해 주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배민원 고객센터

배민원 고객센터의 번호는 "1600-0987"입니다.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 중입니다만, 배달이 지연될 때에는 대부분 문의량이 증가하여 상담사와 통화 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실시간 채팅을 통한 상담. 

실시간 채팅을 통해 상담을 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시, 지연이 될 때에는 문의량 증가로 상담이 쉽지 않습니다. 

  • 배민 홈 화면에서 오른쪽 최하단부 "my배민" 클릭 -> 하단부 "문의 및 알림 메뉴에서 고객센터" 클릭 -> "실시간 채팅 상담" 클릭

배민 고객센터 상담사 연결
배민 고객센터 상담사 연결 (출처_배민 앱)

 

 

3) 배민원 주문의 경우 배달 지연이 배민 책임인 이유

배민원 주문은 배달기사님 호출을 배달의 민족에서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가게에서는 배민원 주문을 빨리 처리합니다. 배달대행기사님을 가게에서 부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배민원의 경우 주문 접수를 할 때 음식 조리시간을 실시간으로 입력합니다. 음식이 늦게 조리된다고 하더라도 오차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가게에서 음식조리 시간을 입력하면 배달의 민족사에서 배달대행기사님을 부릅니다. 이때, 매칭이 잘 안 되어 배달 지연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민 1 플러스 요금을 시행하면서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가게에서 음식 조리시간을 20분으로 입력했는데, 대행기사님이 20분을 넘어 30분 40분에 오게 되면 배달 지연이 되는 것이지요.

 

매칭이 잘 안 되는 이유는 그만큼 배민원 배달대행기사님들이 부족해서입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지방을 중심을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도 배민원 이용 초기에는 이러한 현상들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배민원 주문이 많아졌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매칭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배민 1 배달 지연 관련 여러 후기를 살펴보면, 지연 배상으로 3,000원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배민 주문의 경우

배민 주문의 경우 가게에서 기사님을 호출하기 때문에 배달 지연이 될 경우 가게에 문의하는 것이 맞습니다. 배달 지연사유가 음식 조리가 늦어져서 또는 배달대행기사님이 늦게 와서 일수 있습니다.

 

고객이 배민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면, 음식 조리에서 배달 대행기사 호출 및 음식 배달까지 전체의 업무를 가게에서 담당을 하게 됩니다.

 

배민 주문의 경우 배달 기사님이 늦게 왔더라도 기사님 호출을 가게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배달지연은 가게의 책임입니다.  

 

음식 조리가 늦었다면 가게에서 배달지연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고, 배달 기사님이 늦게 왔다면 우선 가게에서 책임을 지고, 추후 가게에서 배달대행업체에 배달지연관련 해서 배상을 요구합니다. 

 

고객이 배민을 통해 음식을 가게에 주문하였다면, 가게 사장님과의 통화를 통해 배달 지연 관련 문제를 해결하면 됩니다. 

 

마무리

배달 지연관련하여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배민원 주문의 경우 가게에서 배달을 컨트롤할 수 없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최근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배민원 주문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주문이 많아진 만큼 배달대행기사님의 숫자도 많아져서 배달지연이 많이 해결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달의 민족에서도 최근에는 배민원을 밀어주고 있는 듯하여, 앞으로 기사님 매칭문제는 점점 나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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