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슈링크플레이션" 아시나요?

Itsum 2023. 11. 13. 23:14

지난번에는 슈링크노믹스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요. 최근에는 또 "슈링크플레이션"이란 용어가 화제네요. 

"슈링크플레이션" 어떤 의미인지 예상이 가시나요? "슈링크플레이션"은 슈링크(sh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이란?

Shink는 감소하다, 혹은 수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이고, 인플레이션은 경제학에서 물가상승을 의미합니다. 

Shink는 쉬링크로 발음하는 줄 알았는데, "슈링크노믹스"도 그렇고 슈링크로 표현이 되네요.

 

아무튼, "슈링크플레이션"은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의 크기, 용량을 줄이거나 개수를 줄여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모 과자사에서 이러한 판매를 하여 이야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면, 왜 "슈링크플레이션"이 일어날까요? 소비자를 속여 이득을 취하고 싶어서 일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럴 가능성도 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원재료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설탕, 우유, 밀가루 등등 꽤 많이 올랐죠. 거기에서 인금비도 오르고, 원유값도 상승하다 보니 사실 판매가을 올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판매가를 올리게 되면, 경기가 좋지 않아 판매가 잘 안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그래서, 판매가는 올리지 못하고 양을 줄이는 선택을 합니다. 

 

최근에는 큰 기업에서 이런 형태의 판매가 이루어져서 화제가 되었지만, 실제로는 가게에서도 비슷한 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약간 사기를 당한 기분이 들것 같기는 합니다. 

 

그러나, 사업쪽으로 생각하면 기업은 이익을 남기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 아닐까 쉽네요.

 

대한민국 자영업자들은 다릅니다. 대한민국 자영업은 정말 안 남습니다.ㅠㅠ

 

이상,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최근에는 "슈링크"라는 단어가 많이 등장하네요.

 

"슈링코노믹스" 아시나요?

 

"슈링코노믹스" 아시나요?

"슈링코노믹스"라고 아시나요? 신문기사를 읽다가 새로운 용어가 나와서 관심을 가지고 읽어 보았는데, 장사를 하는 입장에서 공감이 많이 가서 글을 남겨 봅니다. "슈링코노믹스"란? 슈링코노

digitalslave.tistory.com

"ㅆㅅㅌㅊ" 무슨 말일까?

 

"ㅆㅅㅌㅊ" 무슨 말일까?

인터넷을 하다 보면 모르는 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또한, 젊은 친구들(?)이랑 카톡을 하게 되면 줄임말을 너무 많이 써서 대화하다 보면 모르는 용어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ㅆㅅ

digitalsla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