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이야기/배민

배민 울트라콜 비용 광고 노출 원리 및 결제일

Itsum 2023. 2. 15. 20:39

배달을 시작하기 할 예정이라면, 울트라콜 광고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깃발 광고로 잘 알고 있는 배달의 민족 울트라콜의 비용, 광고 노출 원리 및 결제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울트라콜 깃발 광고란?

울트라콜은 깃발을 통하여 가게를 광고하는 위치 기반의 광고 시스템입니다. 선결제를 통해 깃발 1개당 88,000원(부가세포함)을 내는 월 정액 상품입니다. 정기 결제일은 총 3가지로 나눠지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춰 정기 결제일을 잘 선택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울트라콜의 비용

울트라콜 광고를 신청하면 배민 깃발을 꽂을 수 있습니다.
깃발은 1개당 80,000원으로 부가세를 포함하면 88,000원입니다. 실제 결제 되는 금액은 88,000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울트라콜은 월정액 결제 상품임으로 주문 건수에 따른 추가 수수료는 없습니다.
깃발 1개로 1달에 100건을 주문을 받던 1건의 주문을 받던 88,000원만 납부를 하면 됩니다.

 

울트라콜의 노출원리

울트라콜은 위치기반의 배민 광고 상품 중 하나입니다.
깃발을 꽂게 되면 보통 깃발 주위 3km까지 본인의 가게가 울트라콜 리스트상에 노출이 됩니다.
깃발 주위 3km까지 노출은 가게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 경기도, 광역시의 경우 카테고리에 따라 노출 반경이 달라집니다. 아무래도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의 경우 그만큼 가게도 많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노출 거리에 차등을 두고 있습니다. 

 

그 이외의 지역은 모든 카테고리가 3.0km로 동일합니다. 

배민 깃발 노출 거리 캡처 사진
배민 깃발 노출 거리(출처 배달의 민족)

깃발광고 노출 원리 상세 설명

예를 들어, A, B, C라는 아파트가 가게 근처에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A아파트에 깃발을 꽂게 되면 A아파트에 거주하는 손님이 주문을 위해 배민을 클릭하면, 본인의 가게가 울트라콜 광고 리스트 최상단에 나타나게 됩니다.
(배민광고의 최상단 3군데의 가게는 오픈리스트 광고이기 때문에 울트라콜 광고를 통해서 노출은 불가능합니다.)

반면, C라는 아파트에 거주하는 손님이 배민을 클릭하면,
저희 깃발은 A라는 아파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울트라콜 광고 리스트상 하부에 위치하게 됩니다.

리스트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손님으로부터 클릭을 받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실제 주문은 C아파트 보다 A아파트에서 많이 들어온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깃발은 꼭 가게의 위치에 꽂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통상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나, 배달이 많이 일어날 만한 곳에 꽂는 것으로 많이들 추천합니다.

깃발은 1개를 꽂을 수 있고, 10개 혹은 20개도 꽂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이 꽂으면 꽂을수록 비용이 많이 나갑니다.

 

또한, 배민 측에서는 고객님들에게 가게가 중복으로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깃발 간의 거리를 300M 이상 설정 하고 있습니다. 즉 같은 위치에 깃발을 2개 꽂을 수는 없다 것을 의미입니다.

 

울트라콜의 정기 결제일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울트라콜 광고는 월 정액제 상품이며, 선결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결제가 먼저 이루어지고 며칠뒤 광고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배민 울트라콜 광고의 정기 결제일은 5일, 15일, 25일 이렇게 3가지가 있는 본인이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정기 결제일을 5일로 선택하게 되면, 광고는 11일부터 이루어지며 다음 달 10일까지 광고가 송출됩니다.

배민 울트라콜 정기 결제일(출처 배달의 민족)

 

*주의*
혹시 광고를 해지할 경우,
다음 달 10일 날 해지를 하면 다시 광고결제가 한 번 더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기 결제일 이전에 광고를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일 날 해지를 해야 다시 광고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신규 입점을 하게 될 경우에는 첫 달은 본인이 광고 시작희망일을 선택할 수 있으면, 첫 광고비는 다음 광고 노출이 시작되는 날 일할 계산 되어 정산됩니다. 됩니다.

신규 입점의 경우 광고료가 어떻게 정산되는지에 대한 그림
신규입점 일할 계산(출처 배달의 민족)

 

마무리

가게를 운영하면서 배달에 대한 고민이 갈수록 깊어지는 것 같습니다. 배달의 민족 광고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여 본인의 가게 상황에 맞춰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배달 시장의 경쟁은 너무나도 치열하기 때문에 각자 가게 상황과 상권이 틀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만 듣는 것보다 본인 스스로 연구하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