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대한민국에서 자영업으로 돈벌기 쉽지 않은 이유?

Itsum 2024. 6. 4. 23:26

대한민국에서 자영업으로 돈 벌기가 참으로 쉽지가 않네요. 카페를 운영하는 한 사람으로서, 자영업으로 돈 벌기 쉽지 않음을 느끼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대한민국에서 자영업으로 돈 벌기 어려운 이유에 대한 생각을 남겨 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저는 약 13년 동안 회사 생활만 하다가 작년부터 자영업을 시작하였고 1년 6개월 정도 가게를 운영한 장사 초보 입니다.

 

개개인적인 생각을 남긴 것이며, 지금 이순간에도 자영업으로 큰 수익을 내고 계신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 정도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어려운 상황에서도 해결책을 찾을 수 있어야 성장이 가능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자영업이 어려운 이유?

1. 많은 경쟁 업체

대한민국의 자영업자수 비율이 높은 것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2023년도 약 530만 명 정도라고 합니다. 전체 취업인구의 약 20% 정도 된다고 합니다. 취업인구의 5명 중의 한 명은 자영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600만 명까지 올라간 적이 있었는데, 그래도 지금은 조금씩 줄고 있다고 합니다. 자영업자 인구가 많은 만큼 경쟁이 너무 치열합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결국에는 가격 경쟁으로 갈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됩니다. 가격경쟁이 심해지면 다 같이 순이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나눠먹기를 해야 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됩니다.

 

대한민국은 외국인 관광객이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가 아닙니다. 자영업은 결국 내수로 유지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경쟁 업체들이 많아지면 결국 한정된 손님을 나눠먹기 해야 하는 구조가 됩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어쩔 수 없이 가격경쟁으로 가는 구조가 되는 것 같습니다.

 

2. 높은 임금비

현재 많은 가게사장님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높은 인금비입니다. 2023년 현재 최저임금은 9,620원입니다. 여러 가지 경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최저임금 자체가 엄청 높은 것은 아닌 것 같지만, 대한민국의 최저임금은 너무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

최저임금이 오르면 사실 제품의 판매 가격도 같이 상승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임금 상승률이 너무 가파르기 때문에 제품 판매가가 따라가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앞서 이야기한 수많은 경쟁업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높은 인금비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자동화 기기를 사용하여 운영하는 가게들도 많아지고, 키오스크, 서빙로봇등도 많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3. 높은 물가 변동률

최근 재료값 인상이 엄청납니다. 최근 금리인상, 전쟁등으로 인한 문제이기도 합니다만, 한국의 경우 천연자원이 없는 나라이기 때문에 곡물가격, 기름가격, 가스비용 등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국제 경제상황에 따라 재료값, 월세, 가스비용 등이 올라도 경쟁업체들이 많아 가격을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본인이 가진 특출한 장사능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상황에서도 잘 대처가 되지만 초보 장사꾼은 대처가 어렵습니다.

 

4. 대한민국 인구 구조

현재 대한민국은 65세 이상의 비율이 17.5%을 차지하는 고령화사회입니다. 출산율은 점점 줄어들어 최근에 0.7명까지 줄어들었습니다.

 

주요 소비층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노인분들을 상대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장사를 해야 하는 사람은 점점 힘들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래 나이가 들어 갈수록 소비가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보통 20~30대에서 소비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고 뒤로 갈수록 소비가 줄어듭니다.

 

대한민국의 인구 구조는 현재 50대 60대가 가장 많습니다. 50대, 60대를 상대로 장사를 계획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자영업이 어려운 이유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보았습니다.

 

물론 제가 창업 초보이고 실력이 없어서 장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많습니다. 장사를 잘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상황을 모두 극복하고 수익도 잘 내십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장사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제가 말씀드린 상황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을 창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창업도 주식과 같은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이 호황일 때에는 70~80% 전부 돈을 벌 수 있지만, 불황일 때에는 고수 10%만이 살아남습니다.

 

초보 창업자들이 창업을 하기 좋은 경제 상황에서 창업을 해야 그나마 리스크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장점은 자영업자 수가 많기 때문에 자영업자를 위한 정부지원 또한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자영업자들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많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