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이야기/배민

배민원 알뜰 배달 상표권 출원?

Itsum 2023. 3. 21. 19:20

우아한 형제들에서 '배민1 알뜰배달', '배민ONE 알뜰배달', '배민1 한집배달', '배민ONE 한집배달'로 상표권 출원을 했다고 합니다. 한집배달 같은 경우에는 기존 배민1의 단건 배달과 동일한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만 배민1 알뜰배달은 어떠한 서비스가 될 것인지 추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상표권을 출원한 상태이지  알뜰 배달이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사내용을 보면 상표권은 3월 10일 자로 출원했다고 나오네요.

 

우아한 형제들에서는 배달의 민족이라는 앱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배달의 민족을 통해 주문할 때 현재는 배민원을 통한 주문과 배민을 통한 주문으로 나눠집니다. 

 

배민원을 통한 주문과 배민을 통한 주문의 주요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배민원 : 배달의 민족에서 배달 업무를 진행. 현재 단건 배달만 진행. 배달비 6000원
  • 배민 : 가게에서 배달 업무를 진행(가게 자체 배달 or 배달 대행업체 이용), 단건 배달이 될 수도 있고 묶음 배달이 될 수도 있음. 배달비 3500원(지역에 따라 다름)

 

 

지금까지 배민원을 통한 주문에서는 단건 배달만 가능했었습니다. 최근 경기침체와 코로나 엔데믹이 되면서, 배달에 대한 수요가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고객들이 배달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게 되었고, 배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아한 형제들에서는 배민원 알뜰배달이란 서비스를 론칭하여, 기존 배민원에서 시행하는 단건 배달보다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배민원을 이용하게 할 생각인 듯합니다. 

 

기존 배민원 방식인 단건 배달은  '배민1 한집배달'이란 이름으로 프리미엄 서비스가 되고 배민원 알뜰배달은 배달비 가격이 저렴해진 묶음 배달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배달의 민족에서는 배민이란 앱을 통해서 배달업을 하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배민원의 이용자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데, 계속해서 배민원 쪽을 살리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