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배민 울트라콜의 효율성에 대해서 계속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가게를 오픈하고 약 4달 동안 배민을 운영한 경험담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배민 울트라콜 클릭수 분석
배민 셀프서비스를 이용하면, 울트라콜 광고(깃발 광고)를 통해 주문 접수 된 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발 광고의 효율성을 확인을 위해, 저희 가게의 깃발 광고는 하루에 몇 번의 클릭이 발생하고 발생한 클릭 중 몇 건이 주문으로 이어지는가를 한 번 살펴볼 예정입니다.
울트라콜 클릭수는 "배민 셀프서비스 -> 통계 -> 울트라콜만 선택"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저는 배달의 민족에 깃발 3개를 꽂고 있으며, 배민을 시작한 지는 약 4개월 정도 운영되었습니다. 검색 기간은 최근 31일로 설정했습니다.
아래는 실제 저희 가게를 클릭한 횟수입니다.
최근 31일 동안 제일 작게 클릭한 날은 11회이고 제일 많이 클릭한 날은 62회입니다. 최근 31일 동안 설날이 있어서 이 기간에는 특별히 노출도 많이 되었고 클릭도 많이 일어났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평일은 보통 10~20회, 주말은 30~40회 정도 클릭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클릭수가 11회라고 할지라도 한 사람이 여러 번 클릭할 가능성도 있기에 실제 저희 매장을 방문한 사람은 11명이 안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에서 실제로 얼마만큼 주문이 이루어지느냐입니다.
저희 가게의 경우 최근 31일 동안 총 27회의 울트라콜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하루에 1번도 못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가게를 운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문수가 적을 수도 있고, 운영을 잘못해서 주문수가 적을 확률도 있습니다. 그래도 울트라콜 광고 3개를 돌리는데, 일 10~20회 정도의 클릭 밖에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은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생각입니다.
울트라콜 클릭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울트라콜의 클릭수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먼저 한번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1) 노출이 많이 되지 않음(경쟁 카페가 너무 많아서 노출 자체가 적음)
2) 노출이 된 상태에서 저희 가게를 클릭하지 않음
- 가게 메뉴 및 배달팁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 가게가 눈에 띄지 않아서
-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아서
우선, 1번이 가장 큰 문제 인것 같습니다. 경쟁 가게가 너무나 많습니다. 각 구, 동명로 정해진 인구가 있는데 가게가 너무 많다 보니 결국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다음 문제는 브랜드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음식을 주문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안정된 음식점을 원합니다.
손님의 입장에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위가 높으면, 그래도 실패는 안 하겠지 하는 생각을 가질 것 같습니다. 또, 유명한 프랜차이즈가 로고등의 브랜딩도 잘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브랜드 순위가 크게 높지 않은 가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대한 신규딱지가 붙어있는 기간에 많은 리뷰와 주문을 받은 주문을 받은 사람들에게 최상의 서비를 제공하여, 재 주문을 유도해야 합니다.
다음 그래프는 기타를 통한 주문 수 그래프입니다. 기타 주문은 찜, 검색 등을 통한 주문입니다. (재주문일 확률이 높음)
기간은 최근 31일로 동일하게 설정하였습니다.
최근 31일 동안 총 44회의 주문이 이루어졌습니다. 울트라콜 광고보다 훨씬 많은 주문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고객만족을 시키는 것이 광고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장을 클릭한 사람이 최대한 주문을 할 수 있도록 세팅이 된 다음 울트라콜 광고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가게는 리뷰개수, 주문수, 찜수도 작기에 주문이 덜 들어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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