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야기/창업이야기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선택

Itsum 2023. 2. 18. 19:09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때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 지인이 하고 있는 브랜드 등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너무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 선택을 하면 대중의 인지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하기 전에 꼭 확인을 해보아야 할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브랜드 선택 시 확인 필요 사항

어느 정도 장사의 노하우나 개인 능력이 있으신 분들은 개인 브랜드로 창업하시면 되겠지만, 장사 경험이 없는 분들은 아무래도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프랜차이즈 창업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아래의 사항은 꼭 확인해 보고 창업을 진행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프랜차이즈 정보 공개서 확인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 희망자에게 정보 공개서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프랜차이즈이거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결정하기 위한 용도라면 사장님 스스로 정보공개서를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공개서에 들어가면 가맹사업자의 가맹점수, 영업이익, 집행 광고비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열람 방법은 아래 링크로 남겨 둡니다. 

 

2023.02.18 - [창업이야기] -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열람 방법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열람 방법

프랜차이즈의 정보공개서 열람하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정보공개서는 공정거래 위원회 가맹 사업 거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공정거래 위원회 가맹사업 거래 홈페이지 -> 정보

digitalslave.tistory.com

 

네이버 트렌드 확인

네이버 트렌드 검색을 통하여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확인해 봅니다.

 

검색량이 고객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검색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브랜지의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서 총검색량을 파악하는 것을 불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업종의 브랜드를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를 창업할 예정인데 컴포즈, 백다방 둘 중 하나에서 고민인 경우 네이버 트렌드 검색을 통해서 메가커피랑 백다방의 검색 트렌드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량 수는 백다방 보다 컴포즈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백다방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다고 꼭 장사가 잘되는 것은 아님으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인지도를 계산해 보는 방법은 아래 나온 수치를 전국 매장 수로 나눠서 계산을 해보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가맹점수가 많은 브랜드의 경우 검색량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량을 가맹점수로 나눈 후(검색량/가맹점수) 비교하면 조금 더 의미 있는 데이터가 될 것 같습니다. 

 

컴포즈 빽다방 검색량 비교 그래프
컴포즈 빽다방 검색량 비교 그래프

예상 수익 계산해 보기

창업 전 예상 수익을 계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맹비가 높은 프랜차이즈가 있고, 로열티가 높은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각 프랜차이즈 별로 들어가는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이 필요합니다. 

 

또한, 운영하는 방법에 따라 순이익의 차이는 천차만별임으로 꼭 본인의 상황에 맞춰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먼저 잡고 순이익에 대해 계산을 해보아야 합니다. 

 

순이익계산법에 대한 링크는 아래에 남겨두겠습니다. 

 

2023.02.08 - [창업이야기] - 카페 창업 정확한 순이익 계산법

 

카페 창업 정확한 순이익 계산법

카페창업이란 용어로 검색을 해보면, 많은 업체에서 월 매출은 얼마이고 순수익은 xx정도 가져갈 수 있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과연 창업만 하면 모두가 그만큼의 순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digitalslave.tistory.com

현장 답사 해보기

실제 그 브랜드를 창업하여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 보는 것입니다.

 

최근 카페 같은 경우 같은 지역의 같은 브랜드 사장님 끼리 경쟁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가맹점이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의 경우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에서 조금 떨어진 곳의 가게에 방문하여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 본사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역량이 되시는 분들은 문제가 없지만, 장사 초보자일 경우 본사에 의지 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운영하시는 분들을 만나서 본사에서 서포트를 많이 해주는지 광고는 많이 집행해 주는지 문제 발생 시 대응에 도움을 주는지 등에 대해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창업해서 운영하는 분들을 만나서 솔직하게 이야기를 들어 보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여력이 없으시다면 창업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가게에 찾아가서 가게에 사람이 어느 정도 방문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매장의 네이버 리뷰, 혹은 배달의 민족의 리뷰 등을 확인하여 창업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맛과 인지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꼭 한번 체크하고 계약하시길 권장드리는 마음에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일 피했으면 하는 바람은 광고를 보고 본사의 말만 믿고 계약하는 경우, 지인의 추천에 의해 그냥 말만 믿고 계약하는 경우, 본인의 감대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입니다.

 

창업전에 최대한 많은 공부를 해놓아야 브랜드 선택에 대한 후회가 없는 것 같습니다. 창업 후에는 이미 늦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