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야기/창업이야기

애플페이 카드 단말기 결제 방식

Itsum 2023. 2. 26. 16:48

애플페이의 한국 출시가 공식화되었습니다. 전국 카드 가맹점 약 300만여 곳 중에 애플페이가 가능한 NFC 카드 단말기가 있는 곳은 약 10% 수준이라고 합니다.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 NFC 카드 단말기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단말기는?

애플페이가 가능한 단말기는 NFC(근거리 무선 통신) 결제가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면, NFC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는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요?

 

아래 사진과 같이 와이파이 그림이 옆으로 누워져 있는 것 같은 그림이 있다면, NFC통신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이나 대기업 계열 프랜차이즈의 경우 NFC 단말기를 보요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플 페이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에 대한 사진
애플 페이 결제가 가능한 단말기

1) 삼성 페이와 애플페이의 차이

삼성페이

  • MST(마그네틱보안전송) 
  • NFC(근거리무선통신)

애플페이

  • NFC만 가능

페이 결제 방법은 MST(마그네틱 보안전송) 방식과 NFC(근거리 무선 통신) 방식이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경우 두 가지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애플페이의 경우 NFC방식만 채택하고 있습니다.

 

MST(마그네틱 보안전송) 방식은 원래 카드를 긁었을 때 정보를 전송하여 결제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삼성페이의 경우 카드를 긁는 부분에 갖다 대면 결제가 이루어입니다.

 

NFC(근거리무선통신) 방식은 우리가 휴대폰의 모바일 티머니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NFC방식을 사용하여 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현재 자영업을 하시는 대분분은 NFC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보통 MST(마그네틱 보안전송)+IC CARD단말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MST 방식의 경우 카드를 긁었을 때 결제하는 방식이고, IC CARD의 경우는 카드를 꽂아서 결제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삼성페이 같은 경우는 MST방식의 결제도 사용가능하기에 카드를 긁는 부분에 휴대폰을 대어서 결제를 하고 있습니다. 

2) 수수료 비교

삼성페이의 경우 현재 수수료가 0%입니다.

애플의 경우 0.03%~0.15%의 수수료를 카드사나 은행에 부과한다고 합니다.

3) 애플페이 카드 단말기 가격은?

애플 페이 카드 단말기 가격 약 20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이상 애플 페이 사용이 가능한 카드 단말기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애플 페이가 도입되는 것은 좋으나 카드 단말기를 새로 구매하거나 바꾸는 것에 비용이 들어가서 문제가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