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해보는 상권분석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권 분석은 마이프차, 소상공인 상권분석 홈페이지등 통해 제공해 주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할 수도 있는데, 저는 통계를 활용한 방법으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리동네 상권분석 해보기
흔히 이야기하는 오피스 상권, 관광지 상권, 유흥가 상권, 대학교 상권 등을 제외하고 동네 장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연령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상권의 경우 외부에서 고객들이 들어와서 지출을 할 가능성이 높은 상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동네에서 장사를 하는 경우라면 장사를 해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고객님들이 동네 주민인 경우가 많습니다.
동네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동네 주민의 연령층을 파악하고 가장 많은 연령대에 맞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점을 하더라도 어린이 입맛이랑, 나이 드신 분들의 입맛은 천지 차이입니다.
나이 드신 분들은 건강을 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아서 지금 한창 대한민국에서 유행하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한다 할지라도 유행과는 상관없이 음식을 주로 드실 것입니다.
물론 그 지역에 가서 실제 유동인구의 연령 분석도 필요합니다만, 이번에는 통계청 자료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확인해 보면 각 구, 동별 거주자 연령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북구에서 가게를 하고 있어, 북구를 중심으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각 연령대 별로 몇 명의 인원이 거주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등록 인구 통계 사이트에서는 기간별로 거주 인원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주기 때문에 장사를 하고자 하는 지역의 인구가 유입되는지 유출되는지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동네장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인구 통계를 통해 그 지역에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연령대를 타깃으로 메뉴를 구성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물론, 배달매장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상, 인구 통계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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