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야기

상권 이야기 걸러야 할 상권은?

Itsum 2023. 5. 6. 23:56

누구나 잘 알겠지만 장사를 시작할 때 상권 분석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임대차 계약을 하고 가게의 업종을 한번 결정하고 나면 변경하기가 너무나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창업을 하기 전에 시간을 두고 충분히 공부를 한 후 창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가 피해야 할 상권은?

상권관련해서 다시 공부 중 우연히 막혀 TV 유튜브 영상 본 후 공감이 되어 관련 내용에 대한 글을 적어 볼까 합니다. 

맥형TV에서는 장사할 위치를 선정할 때 걸러야 할 상권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정답을 한번 맞혀 보세요.

문제.
다음 중 장사할 위치를 선정할 때 걸러야 할 곳이 아닌 곳은?


1. 같은 아이템이 망했던 자리
2. 나 홀로 독점하는 자리
3. 화려한 상권(찾아오는 번화가)
4.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앞

 

정답은 다들 아시겠지만, 4번이라고 합니다.

 

정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1, 2, 3번 자리가 좋지 않은지에 대한 설명이 중요한 것 같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번인 같은 아이템이 망했던 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만약 기존에 커피숍이었는데 망했던 자리였다면 그 자리는 커피숍에 맞지 않는 자리라고 합니다. 커피숍이라는 아이템 자체가 그지역의 상권과 맞지 않기 때문에 망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하면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커피숍을 양수하는 것을 좋지 않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물론 개인역량이 뛰어난 분이라면 양수 후 그 자리를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러한 분들은 그지역이 아니고 다른 지역에 가더라도 가게를 살릴 수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바로 직전 가게 어떤 업종을 했는지만 확인해야 할 부분이 아니라 그 이전, 또 그 이전 가게는 어떠한 업종을 했고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영업을 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좋은 자리와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장사를 하는 경우는 최소 5년이란 기간 동안은 장사를 한다고 합니다. 최소 5년 전까지는 어떠한 가게들이 장사를 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번인 나 홀로 독점하는 자리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독점은 없다고 합니다. 잘되는 것이 소문나면 결국 경쟁업체들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맞는 것 같습니다.

 

장사를 시작하기 전에는 그지역에 없는 것을 찾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지역에 없는 아이템을 찾아서 하더라도 결국에는 경쟁업체들이 들어온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아이템을 선정해서 자리를 잡고 있으면 일정기간 동안 유지는 할 수 있겠지만, 경쟁업체들이 들어오면 매출은 감소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느 동네에 맥주집이 하나도 없다고 하여 맥줏집을 창업하려고 한다면 맥주집이 대한 수요도 정확히 파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맥주집이 없는 이유가 맥주집에 대한 수요가 아예 없기 때문에 기존 맥주집 망해서 나갔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3번 찾아오는 번화가 상권은 기본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는 상권이 아니고 외부에서 번화가로 사람이 유입되는 상권을 이야기합니다. 초보자는 무조건 거르라고 하네요.

 

상권 중 잘 될 수 있는 가게가 일반적으로 10군데 중 3~4개라고 한다면 번화가 상권은 10군데 중 1~2개라고 합니다. 번화가 상권은 잘될 수 있는 가게 위치가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그 위치에서 조금이라도 안쪽으로 들어가면 손님들이 가지 않는다고 하네요.

 

번화가 상권의 경우 유입 인구가 워낙 많아 손님들이 대부분 있는데, 상권에 따라 영업시간의 길이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층의 경우 새벽 3~4시까지 영업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2~5층은 새벽 1시쯤이면 손님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번화가 상권은 고정비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초보자가 들어가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번화가 상권의 경우 트렌드가 워낙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버티기 어렵다고 합니다. 트렌드가 워낙 빨리 변화하는 이유가 그만큼 가게들이 빨리 폐업하고 다른 가게가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4번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앞이 가장 좋은 상권이라고 합니다.

 

단, 임대료가 절대 비싸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이런 곳에서 창업을 하면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임대료가 절대 비싸서는 안되고 본인이 하고자 하는 아이템과 평수를 파악해서 어느 정도 매출을 올릴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이상, 초보자가 피해야할 상권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창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업 관련 정부 지원  (0) 2023.08.06
차유판 이란?  (0) 2023.05.14
우리동네 상권분석 해보기  (0) 2023.05.05
린나이 튀김기 무상점검  (0) 2023.04.29
프랜차이즈 로열티 확인  (0) 2023.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