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이야기/창업이야기

샵인샵 창업 무엇일까?

Itsum 2023. 3. 23. 18:01

최근 급부상한 창업 방식 중의 하나인 샵인샵 창업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저 또한 샵인샵 창을 해야 하나 고민 중인 한 사람입니다. 샵인샵 창업은 영어로 "Shop in Shop"이라 하여, 가게 안에 또 다른 매장을 오픈하여 매출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샵인샵을 하는 이유?

샵입샵 창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 다른 매장을 추가 함으로써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매장에 너무 크다면 다른 사장님과 함께 매장을 공유하면서 임대료를 낮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 매출 증대
  • 임대료 절감

 

1) 매출 증대 

 

 

한 가지의 아이템만으로는 매출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른 아이템으로 통한 매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를 운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상권에 따라 다르겠지만, 카페 매출의 대부분은 아침 혹은 점심시간에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8~9시, 12시~14시 정도에 단기적으로 많은 매출을 발생시키고, 나머지 시간대에는 소수의 손님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르바이트생은 뽑아 놓았는데, 손님이 오지 않아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 인금비로 인한 손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14시 이후의 매출을 높일 수도 있겠지만, 저녁시간대에는 커피를 마시는 수요가 아무래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매장 내 다른 가게를 입점시키거나, 저녁시간에 팔릴 만한 아이템으로 또 다른 매장을 창업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하나의 매장에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고, 매출 또한 사업장 별로 잡히기 때문에 세무적으로도 유리합니다. 

 

2) 임대료 절감

 

 

샵인샵은 가게 안에 또 다른 브랜드의 매장을 입점시키는 방식이므로 임대료를 낮출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꽤나 큰 매장을 옷가게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매장이 너무 커서 공간이 남을 경우 남는 공간에 액세서리를 추가 판매 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판매는 사장님이 직접 할 수도 있지만, 액세서리를 전문으로 다루는 사장님과 샵인샵으로 매장 내에서 같이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다 하는 방법도 있지만, 액세서리를 팔기 위해서는 본인이 또 공급처를 파악해야 하고 공부도 해야 합니다. 액세서리 사장님이 더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액세서리 사장님에게 한쪽의 공간을 임대해 주는 형식으로 샵인샵을 운영하면 임대료를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또, 액세서리를 사러 오시는 고객들에게 옷 매장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지니 1석 2조의 효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샵인샵의 종류

 

샵인샵 창업을 하는 방식으로는 크게 아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사장님을 2명으로 하는 경우
  • 운영하는 매장에 자판기를 설치하여 샵인샵을 하는 경우
  • 배달 샵인샵 매장을 창업하는 경우 

 

1) 사장님을 2명으로 하는 경우

말 그대로 1개의 가게를 임대하여, 2명의 사장이 각자 본인 만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2명의 사장님이 시간대별로 나누어 운영을 할 것인지, 40~50평 정도 되는 큰 매장을 임대하여 주방만 공유하고 테이블을 나눌 것인지, 음식을 파는 가게에 옷가게를 같이 운영할 것인지 등이 있습니다. 

 

2) 운영하는 매장에 무인 자판기를 설치

 

 

기존 운영하는 매장에 무인 자판기를 설치하여, 추가 매출을 발생시키는 방법입니다. 운영하는 매장에 불필요하게 남는 공간이 있다면, 가만히 놔두는 것보다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판기의 경우 특별한 인금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샵인샵 창업에 큰 어려움을 없습니다. 

 

자판기가 제공하는 서비스 재화에 따라 적용되는 법률이 틀리기 때문에, 꼭 확인 후 설치를 해야 합니다.

 

식품을 자판기에 넣어 판매하는 경우 식품자동판매기영업이 됩니다.  또한, 자판기 또한 주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냥 놔두면 돈이 된다는 생각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3) 배달 샵인샵 매장의 창업 

기존 운영하는 배달 매장은 그대로 놔두고 남는 시간에 할 수 있는 또 다른 브랜드의 매장을 개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 음식점으로 개인 카페를 운영한다고 하면, 저녁시간에 매출을 받쳐 줄 수 있는 피자가게를 새로 사업자 등록 하여, 오픈 후 배민에 입점하는 것입니다. 매장은 기존 매장을 활용하고 피자 배달을 통해서 추가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식입니다.  

 

마무리

이상, 샵인샵 창업 방식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나의 매장으로 충분한 수익과 매출이 나오는 매장의 경우 샵인샵 창업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불황으로 인해 하나의 매장만으로 충분한 수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샵인샵창업으로 임대비용을 낮추며, 남는 공간을 활용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