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이야기

카페 알바 경력을 요구하는 이유

Itsum 2023. 11. 15. 00:11

모든 업종이 마찬가지이겠지만, 카페알바의 경우 경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왜 유독 카페 알바는 경력을 원하는 것일까요? 경력이 없다면 어떻게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카페에서 경력자를 선호하는 이유와 경력이 없을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카페 알바 경력을 요구하는 이유는?

다른 곳과 다르게 카페에서 경력 알바를 구하고자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 2가지입니다. 

1. 메뉴가 많다.

카페의 메뉴는 다른 음식점들에 비해 유독 메뉴가 많습니다. 거의 40~50개의 메뉴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카페의 특성에 따라 베이커리가 주가 되는 카페가 있고, 음료가 주가 되는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C, B, M사 같은 곳은 음료가 주가 되는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료가 주가 되는 테이크 아웃 전문 카페의 경우 특히 경력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거의 40~50개 정도의 메뉴를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거의 40~50개나 되는 메뉴를 빠르게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사실 경력이 중요합니다. 

 

아메리카노주문만 들어온다면, 경력에 따른 음료제작 시간에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지만, 여러 종류의 음료가 섞어서 주문 이 들어왔을 때에는 카페 경력이 있으신 분들이 월등히 빠르게 음료를 제작합니다. 

 

특히, 테이크 아웃 전문 카페에서는 음료 제작 속도가 생명이기에 경력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짧은 시간에 많은 손님을 응대해야 한다.

카페의 경우 짧은 시간에 많은 손님을 응대해야 합니다. 

 

카페의 경우 손님이 몰리는 시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아침 출근 직전 시간과 점심 식사 후의 시간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짧은 시간에 많은 손님들이 맞이하게 됩니다.  

 

손님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아침출근 시간이든, 점심시간이든 정해진 시간 내 회사에 들어가야 합니다. 

 

아침의 경우 빠르게 커피를 받아서 출근시간 전에 회사에 도착을 해야 하고, 점심시간에도 식사 후 빠르게 커피를 받아서 회사에 들어가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손님들은 커피를 받아서 가야 하기 때문에 기다릴 여유가 없습니다. 

 

결국 짧은 시간 대에 많은 손님을 응대해야 하는데, 경력자의 음료 제조 시간이나 손님 응대능력이 좋기 때문에 경력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력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경력만 너무 선호하다 보니, "경력이 없기 때문에 카페 알바를 하지 못하는 것이고, 누군가는 신입을 뽑아줘야 경력을 쌓을 것이 아니냐?"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1. 카페에 대한 관심을 가진다.

카페 메뉴가 40~50개 정도 됩니다. 들어가서 배우면서 몸으로 익혀도 되지만,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각 카페의 특성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겠지만, 기본적인 음료 제조 레시피는 비슷합니다. 

 

에스프레소 + 물 or 우유 + 시럽등으로 구성이 됩니다. 

 

각 메뉴에 대해서 어떻게 음료가 제조되는지 미리 공부를 하고 가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모카의 경우 초콜릿+우유+에스프레소로 구성되는데, 이 정도는 알고 가야 합니다. 

(모카는 초코를 의미, 기원을 따지면 의미가 달라짐) 

 

다른 메뉴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를 보면 거의 대부분의 메뉴는 나와 있으며, 음료 제조 영상도 많습니다. 

기본적인 것에 대한 공부만 하고 가도 무작정 들어가서 몸으로 익히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2. 속도보다는 손님 응대를 중시하는 카페에 지원한다.

앞에서 이야기드린 바와 같이 테이크 아웃 전문 매장의 경우 속도를 정말 중시합니다.

손님이 많이 없는 시간대에 들어가면 안 되냐라고 할 수 있지만, 손님이 없는 시간대는 더욱 경력을 선호합니다. 

 

특히나, 혼자서 카페업무를 봐야 하는 매장의 경우 무조건 경력을 뽑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혼자서 모든 음료를 제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피스 근처의 카페의 경우 보통 속도를 중시합니다. 직장인 손님이 많기 때문에 음료가 빠르게 나가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반면에 동네카페의 경우 속도보다는 손님 응대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네카페의 경우 보통 동네 분들이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골손님이 오는 경우가 많으며, 속도가 약간 늦더라도 이해해 주는 경향이 많습니다. 

 

3. 집 근처에 지원한다. 

사장님들은 가게 근처에 살고 있는 직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게 근처에 살고 있으며, 급할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피스 상권의 카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동네상권을 주 목표로 한다면 가게 근처에 살고 있는 아르바이트생을 구하는 것이 사장님도 좋고 아르바이트생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4. 결국엔 사람입니다. 

결국엔 착하고 성실한 직원을 가장 선호합니다. 모든 분야에 적용이 되겠지만, 착하고 성실한 직원이 제일 사랑받습니다. 

또한, 시간관련해서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직원을 선호합니다. 

 

회사는 아니지만, 가게도 하나의 사업장이기 때문에 약속된 시간에는 꼭 도착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상, 카페에서 경력 아르바이트생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